본문 바로가기

일상/안주, 음식, 식당

[신도림 맛집] 신도림역 근처에 족발 맛집이 있었다니! 신도림 참족발

[신도림 맛집] 신도림역 근처에 족발 맛집이 있었다니! 신도림 참족발

 

저는 족발 맛집 방문하는 걸 좋아해요. 많이 가본건 아니지만 서울에서 성수족발, 오향족발, 영동족발, 영양족발, 오목집 정도 방문해보았고 확실히 이런 곳을 다니다 보면 족발에 대한 최소 기대치가 올라가서 일반적으로 동네에서 시켜먹는 족발은 별로 맛이 없어요. 이곳은 19년 12월에 방문했었는데 정말 맛있게 먹고 와서 그 당시 찍었던 사진들로 한번 리뷰해보기로 했어요. 정성 가득 참된 맛 "신도림 참족발"입니다. 위치는 서울 구로구 경인로 661 신도림 1차 푸르지오 1층 상가 내에 있어요.^^

 

신도림 참족발 "뒷발"

처음에 친구가 주변에 맛있는 족발집 있다고 가자고 해서 따라왔는데 신도림에 족발 맛집이 있는지는 전혀 몰랐거든요 근데 먹어보니까 정말 맛있더라고요. 이곳은 메뉴가 대, 중, 소로 나눠지지 않고 앞발, 뒷발, 미니족 메뉴가 있고요, 각 메뉴별로 일반족, 불족, 반반이 가능합니다^^ 메뉴판 찍어놓은 게 없어서 가격은 직접 적어드릴게요.

 

앞발 불족 40,000원

앞발 일반족 37,000원

 

뒷발 불족 35,000원

뒷발 일반족 32,000원

 

미니 불족 22,000원

미니 일반족 10,000원

 

가격대는 이렇고 포장 시에 앞발 뒷발은 3,000원씩 할인해주신다고 해요. 드시다가 남은 족발 포장도 가능하시고 앞발 뒷발은 국내산, 미니족은 스페인산을 사용하신다고 메뉴판에 적혀있었어요. 이 외에도 소주, 맥주, 막걸리, 청하, 음료도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신도림 참족발 상차림

저희는 거의 마감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방문했는데 이미 앞발이 전부 소진된 상태였어서 뒷발 일반족으로 주문했어요. 사실 앞발 뒷발 차이는 앞발이 지방이 조금 더 많아서 부드럽고 지방에서 나오는 풍미가 더 많다는 점이 있지만 제 생각엔 호불호가 있을법한 부분이라 그냥 취향대로 앞발 뒷발을 선택하시면 좋고 가격차이가 나는 부분은 기본적으로 유통되는 돼지 앞발 단가가 뒷발보다 더 비싸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어요. 상차림은 특별하진 않고 부추와 백김치, 쌈채소가 나오고 인당 콩나물국이랑 새우젓 된장을 세팅해주세요. 친구는 소주 한 병 저는 사이다 하나 시켜서 간단하게 먹고 나왔습니다.

 

신도림 참족발 뒷발

맛있는 족발집들의 공통점은 윤기가 정말 먹음직스럽게 좌르르 흐른다는 거예요. 딱 윤기만 봐도 아 여기 족발 괜찮겠다 싶은 촉이 와요. 그리고 슬라이스식으로 얇게 썰어주시기보단 보통 두껍게 씹는 맛있게 썰어주시는 곳이 많더라고요. 물론 고기 두께는 취향 차이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두께감 있는 고기를 좋아하거든요.

신도림 참족발 뒷발

별 다른 기대를 안 하고 갔는데 일단 비주얼에서 놀랐고 맛에 또 놀랐어요. 고기는 전혀 푸석푸석하지 않고 촉촉하게 부들부들함이 잘 살아있었고 껍데기도 너무 딱딱하지 않고 쫀득쫀득하면서 달달한 소스와 여러 가지 향들이 잘 배어있어서 입안에서 고기와 함께 다양한 식감과 맛의 즐거움을 선사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지방 부위도 느끼하거나 물러서 부서지는 느낌이 아니라 고기와 껍데기 사이에서 그 중간 역할을 정확하게 해주고 있어서 전혀 거부감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었어요.

신도림 참족발 뒷발

사실 이 날 친구와 급 만남을 했던지라 저도 친구도 그렇게 배가 고픈 상태가 아니라서 사실 다 못 먹고 나왔는데 그 뒤에 계속 생각나더라고요. (그렇잖아요 맛있는 음식 배불러서 양껏 못 먹고 나오면 나중에 계속 생각나는 거..ㅠㅠ) 나중에 따로 방문해서 앞발 일반족으로 포장에서 가족들이랑 같이 먹었는데 가족들 모두 정말 맛있게 먹었습니다.

 

보통 서울 3대 족발집이라고 해서 성수족발, 오향족발, 영동족발을 꼽는데 이 집은 굳이 비교하자면 성수와 오향의 중간이다 이런 느낌이에요. 오향은 소스 맛과 소스에서 올라오는 향이 굉장히 강한데 이곳이 약간 그런 스타일이지만 오향만큼은 아니에요. 오향의 이 부분 때문에 별로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그리고 고기 질감은 성수 쪽이랑 가까운 느낌이었어요. 사실 오향이랑 성수 둘 다 먹어본지가 오래돼서 아닐 수도 있지만 어떤 게 더 우월하다는 의미로 말씀드리는 건 아니에요 ㅎㅎ 굳이 비교하지 않아도 이 집 자체로도 충분히 맛있거든요^^

 

근처에 계신 분들 아니면 디큐브시티 방문하신 분들 저녁에 술 한잔 하러 가보세요 족발 정말 맛있습니다^^